공지 / 공고

메모리얼 News

정부, 경남 합천에 원폭피해자 추모시설 조성 추진
관리자
2021-11-05

undefined

정부가 경남 합천군에 한국인 원자폭탄 피해자 추모시설 조성을 추진한다.

 

한국인 원자폭탄 피해자는 1945년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에 노출돼 피해를 본 사람이다.

 

보건복지부는 4일 서울시티타워에서 2021년 한국인원자폭탄피해자지원위원회를 열고 추모시설 설립추진계획안을 심의한 결과, 경남 합천군을 우선 고려 지역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합천군에는 원폭피해자복지회관 및 자료관이 있는데, 이 근처에 추모시설을 세우겠다는 것이다. 위원회는 합천군에 원폭피해 생존자가 가장 많이 살고 있다는 점을 우선 고려지역 선정의 이유로 꼽았다. 원폭피해 생존자는 지난 6월 30일 총 2천43명인데 이 중 15%인 311명이 합천군에 거주하고 있다.

 

합천군은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2012년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 조례를 제정해 추모제와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는데, 위원회는 이 점도 평가에 반영했다.

 

복지부는 내년까지 후속 연구를 지원해 합천군을 중심으로 입지 확보 방안과 추모시설 구성 배치 등을 담은 추진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아픈 역사의 희생자들을 가슴에 새기고, 원자폭탄 피해의 상처와 고통이 조금이나마 치유될 수 있도록 추모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며 "추모시설이 올바른 역사인식 정립과 인권 및 평화를 위한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원폭 피해자 추모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지난해 5∼11월 연구를 통해 추모시설 조성 후보 지역을 검토했다. 이날 위원회는 한국인 원폭피해자 실태분석 및 보건복지욕구조사(연구기간 2019년 7월∼2020년 3월) 결과도 보고 안건으로 다뤘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이번 조사에서 건강보험 청구 자료, 국가 암등록 자료, 사망 등록 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원폭 피해자뿐 아니라 이들의 자녀에게도 피폭과 관련성이 의심되는 건강 실태가 나타났다고 전했다.

피해자와 이들의 자녀에게서 위암, 대장암 등의 발생률이 일반 인구집단보다 더 높았다는 것이다.

 

보건사회연구원은 또 피해자 자녀의 경우 갑상선 질환, 만성비염·인두염·부비동염, 피부질환, 두통, 기분장애, 신경증성·스트레스 연관 신체형 장애 등의 유병률도 일반인구집단에 비해 높았다고 설명했다. 이로 인해 피해자 자녀의 의료이용과 의료비 지출도 일반 인구 집단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보건사회연구원은 이번 연구의 한계로 생존자만 분석해 원폭 노출의 위험을 과소평가했을 가능성이 있고, 흡연·음주 등의 혼란요인을 통제하지 못했으며 표본이 한정돼 있다는 것 등을 꼽으면서 결과 해석에 신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원폭 피해자 자녀 대상 설문조사에서는 본인의 건강 수준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38.2%로 일반 인구집단 응답(16.4%)의 2배를 넘었다. 경제적 이유로 진료를 받지 못한 적이 있다는 응답도 피해자 자녀가 18.3%로 일반 인구집단(8.6%)에 비해 높았다.

 

복지부는 피폭과 질병의 인과성 및 유전적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5년간 후속 연구를 지원한다.​

 

* 출처 : 연합뉴스 2021.11.04

* 원문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