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 공고

추모문화제 안내

빈민운동 대부, 제정구 추모전
관리자
2019-10-02

undefined
 

도시빈민운동의 대부, 제정구 선생의 발자취를 훓어 보고 우리시대의 공동체의식을 탐색하는 추모전이 시흥에서 열리고 있다.

 

시흥문화원은 9월27일 시흥시 ABC행복학습타운에서 “가짐 없는 큰 자유”라는 제목으로 고 제정구 선생 20주기 특별추모전을 개막했다. 이번 추모전은 오는 10월25일까지 많은 시민과 만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선 문제, 즉 공정-공감-공공성을 다시금 반추하고 되돌아보도록 촉매할 것으로 보인다.

 

시흥시립전통예술단, 고성오광대의 탈춤놀이가 이번 개막식 사전공연으로 진행됐다. 특히 고성오광대 공연은 제정구 선생 고향인 경남 고성의 전통놀이여서 추모전 의미를 더해주며 참가자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추모전 개막식에는 평소 고인의 정신과 삶을 기억하는 시민과 빈민운동을 같이 했던 오랜 지기들이 참석해 고인을 기렸다.

 

특히 임병택 시흥시장, 김태경 시흥시의회 의장, 지역 정치인,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원혜영 국회의원,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고인을 기억하는 많은 인사가 참석했다.

 

추모전을 기획한 담당자는 “이번 추모전은 제정구 선생이 시흥에서 활동하던 복음자리, 복음신협, 목화연립 등 자료를 중심으로, 그 시절을 기억하는 분에게는 추억이 되고 젊은 세대에게는 배울 것이 많은 전시회가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말했다.

 

사단법인 제정구기념사업회, 제정구장학회, 사회복지법인 복음자리 협력으로 마련된 이번 특별전시회는 오는 10월25일까지 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ABC행복학습타운 으뜸관 1층 갤러리에서 진행된다. 

 

* 출처 : 파이넨셜뉴스 2019.10.02.

* 원문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