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 공고

메모리얼 News

장사시설 설치 둘러싼 님비현상 이제 그만
관리자
2021-06-15

장례문화 개선 및 발전을 위해 관련 업계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장례·장사 관련 시설에 대한 이미지는 여전히 좋지 못한 현실이다.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고 인정하면서도 자신들의 거주 지역에 설치되는 것에는 결사반대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이처럼 장사시설에 대한 님비현상은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특히 장례식장들이 점차 추모공원 형태로 발전하며 지역민과의 거리감을 좁혀가는 와중에도 반대의 목소리는 높아져만 가는 실정이다.

 

최근 충주시의 한 노인요양병원이 장례식장 설치를 추진하자 지역 주민들은 삭발을 불사하며 집회를 열고 병원 측에 장례식장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5월 11일, 충주시와 지역 주민에 따르면 최근 병원 부지 안에 건물을 신축한 한 요양병원은 신축 건물 안에 장례식장을 설치, 운영하기로 했다. 건축물 연면적을 기존보다 키운 이 병원은 새로 지은 건물에 576㎡ 규모의 장례식장을 설치하고 장례식장 개업을 위한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병상 수를 확대하는 것으로만 알고 있었던 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장례식장 설치 반대 현수막을 병원 주변 곳곳에 내걸고 사업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충주시는 장례식장 설치 신고에 법적 하자가 없다면서 조만간 이를 수리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병원 부대시설이기 때문에 주거지역이어도 장례식장을 설치할 수 있다”며 “병원 측이 사전에 주민들과 대화를 원만하게 하지 못했던 부분은 안타깝다”고 말했다.

 

주민 단체 대표자들은 이날 집회에서 “요양병원은 장례식장을 하지 않겠다는 2년 전 약속을 지키라”며 삭발시위를 벌였다.

 

이에 대해 요양병원 측은 “2년 전에 계획한 장례식장은 별도의 개인사업자를 통해 운영하려다 당시 주민 반발을 고려해 포기했었지만, 지금은 병원 내 의료시설로 설치한 것이어서 근본적으로 다르다”며 “별관 지하에 설치한 장례식장은 빈소가 2개뿐인 소규모여서 주변 교통혼잡을 유발할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장례식장뿐만 아니라 가평군에서는 화장장 설치를 놓고 지역 주민과 지자체가 갈등을 빚고 있다.

 

가평군은 인근 3개 시와 함께 사용할 공동 화장장 후보지 재공모에 북면 이곡1리 마을 1곳만 신청했다고 지난 5월 10일 밝혔다. 이번 재공고 과정에서는 주민 동의율도 당초 70%에서 55%로 대폭 낮추기도 했다. 앞서 군은 공동 화장장의 건립 후보지로 가평읍 개곡 2리를 결정했다. 그러나 장사시설 건립 추진 자문위원회에서 면적 등의 기준이 부적격하다고 판단, 재공모를 실시했다.

 

이에 관내 민간단체 등으로 구성된 가칭 ‘구리·남양주·포천을 위한 공동화장장 반대 대책 위원회’(이하 반대대책위)가 공동형 건립에 대한 반대 뜻을 표명하면서 단체 행동에 들어가며 공동화장장 건립은 또다시 난관에 봉착했다. 반대대책위는 최근 가평관광협의회, 가평 펜션협동조합, 이곡1리 마을 등 마을 단위 반대대책위 6곳 등의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위원장 선출 등 조직을 결성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하지만 대책위는 가평군이 추진하는 공동형 종합장사시설건립 사업에 대해 전면 반대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정연수 위원장은 “구리·남양주·포천을 위한 공동 화장장은 절대 반대한다”며 “하지만 가평군민을 위한 단독형은 찬성한다”고 말했다. 단독형은 찬성한다는 입장이어서 반쪽 반대인 셈이다.

 

 

그러면서 정 위원장은 “하지만 단독형 추진 시에도 이해당사자 등과 충분한 논의가 전제돼 피해와 갈등을 최소화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가평군은 외부 관광객이 방문해 소비해야 먹고 사는 지역이다”며 “가평지역은 국내·외인들이 연간 6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수도권 제1의 레저관광 도시를 구축, 관광특구 신청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이어 “때문에 레저관광에 관련한 시설 등을 유치, 기존 이미지를 활성화해야 한다”며 “하지만 기피 시설인 화장장을 대형규모의 공동형으로 건립한다니 어처구니없다”고 공동형 화장장 건립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정 위원장은 “이에 관내 단체 등은 구리·남양주·포천을 위한 공동 화장장 반대대책위를 결성했다”며 “다만 반대대책위는 가평군민들의 불편, 부담 해소를 위한 가평군민을 위한 단독 화장장 건립 추진 논의에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여지를 남겼다.

 

6개 지역 상생·협업 ‘함백산 추모공원’ 시범 운영 후 7월 오픈

 

이처럼 전국에서 장사시설 설치에 대해 홍역을 앓는 동안 경기 서남부에서는 주변 지자체들이 힘을 모아 지역민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는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을 설치하며 전국적인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은 화성·안양을 비롯해 부천·안산·시흥·광명 등 경기도 서남부권 6개 지역 주민들을 위한 광역화장시설로 현재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고 시범 운영을 거쳐 오는 7월 전격 오픈할 예정이다. 여러 지방정부가 힘을 모아 만든 장사시설이라는 점에서 큰 화제를 모았고, 각 지역민들의 원정화장에 따른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는 7월 문을 여는 추모공원은 여러 지방정부가 힘을 모아 만들어 낸 보기 드문 ‘상생·협업 시설’로 평가받고 있다. 안양시와 화성시 등의 말을 종합하면, 2013년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설치를 추진해 6개 지방정부가 함께 조성 중인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은 막바지 공사와 시범 운영을 거쳐 오는 7월 전격 오픈할 예정이다.

 

함백산 추모공원은 6개 시가 협업해 모두 1714억원이 투입됐다. 화성시 매송면 숙곡리 일원 30만㎡ 부지(총 건축면적 9154㎡)에 화장시설 13기, 봉안시설 2만 6514기, 자연장지 2만 5300기, 장례식장 8실, 주차장, 공원, 관리사무소 등을 조성하고 있다.

 

전체 사업비 가운데 화성시가 자연장지와 장례식장 건립비용 157억원을 포함해 406억원을 분담했다. 나머지 금액은 부천시 305억 9000만원을 비롯해 5개 시가 인구 비율에 따라 균등하게 나눴다.

 

이에 앞서 화성시는 함백산 추모공원의 사용료와 운영 계획 등을 담은 조례안을 지난 2월 4일 입법예고했다. 조례안에는 화장장 사용료를 관내 시민(6개 지방정부에 주민 등록된 시민)은 16만원, 이들 외의 관외 시민은 100만원으로 책정했다. 봉안시설은 관내 50만원·관외 100만원, 자연장지 사용료는 잔디장의 경우 관내 80만원·관외 160만원, 수목장은 관내 120만원·관외 240만원으로 책정됐다.

 

아울러 시는 1245㎡(66기) 규모의 묘역을 지역사회와 국가를 위해 공헌한 문화·예술·체육 분야 인물을 추모하기 위한 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한 ‘문화예술체육인 특화묘역 조례’ 개정안도 함께 입법 예고했다.

 

2013년 협업 장사시설 설치를 처음으로 제안한 최대호 안양시장은 “안양시의 경우, 노인 인구는 전국의 증가율을 훨씬 웃돌아 2010년 대비 거의 두 배 정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며 “화성시 등과의 적극적 협업으로 안양시민은 물론, 6개 지방정부 330여만 시민들의 숙원사업이 결실을 거두게 된 만큼 지방정부 간 상생의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평온의숲과 합동근무 실시, 기존 시설 노하우 공유

 

함백산 추모공원의 건립은 경기도 서남부권 주민들에게는 큰 의미로 다가온다. 화장을 하려면 가까이는 수원, 고양까지 멀게는 충남 천안까지 가야 하는 등의 불편을 겪어왔던 탓이다. 이에 함백산 추모공원 측은 6월 정식 운영에 앞서 기존에 오랜 노하우를 보유한 용인평온의숲(용인도시공사 운영)과 합동근무를 실시한다. 양 장사시설 직원들의 합동 근무는 함백산 추모공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화성도시공사의 요청으로 시작됐다. 이번 합동 근무를 통해 용인평온의숲 팀의 장사시설 운영체계 및 인력운영, 대고객서비스 운영방법 등을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수도권 장사시설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연규 용인평온의 숲 팀장은 “합동 근무를 통해 용인평온의숲 제어실 및 수골실 운영 노하우를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팀과 공유해 개장 운영 초기 차질없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가족의 불편함이 없는 종합장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 출처 : 상조매거진 2021.06.04.

* 원문link